티스토리 뷰

반응형

 

치아교정기를 부착한 지 벌써 반년이 넘었어요. 7개월째 접어들고 있어요. 저같은 경우는 클래스 3여서 상태가 좀 심각한 부정교합이었거든요. 그래서 최종 양악수술까지 고려한 치아교정을 지금 진행하고 있어요. 원래 양악수술까지는 피하고 싶었지만 여러 의사선생님들 의견을 다 들어봐도 결국 양악수술을 하는 것이 여러가지 면에서 나을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최종 양악수술을 전제로 하고 지금 치아교정기를 착용하고 교정을 진행하고 있어요. 그럼, 클래스 3 치아교정 양악수술 현재 진행 과정 비용 등 제가 생각나는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최초 치과를 찾아서 치아교정을 하기 전에 정밀검사를 하게 됩니다. 치열이 어떻게 되었고 앞으로 무슨 치료가 필요할지를 다양한 각도로 사진을 찍고 정밀하게 검사하는 비용이 20만원정도 듭니다. 아주 가벼운 치아교정이야 이런 정밀 검사가 필요없겠지만 저처럼 클래스3 정도되면 정밀 검사는 기본적으로 해야하죠. 이후에 치아교정을 위해서 저경우에는 잇몸치료와 사랑니발치 등을 했어요. 

 

잇몸치료나 사랑니발치는 의료보험 혜택을 받아서 큰 비용은 들지 않았어요. 하지만 이후 교정장치를 부착하는데 350만원정도 들었던 것 같아요. 물론 어떤 교정장치를 하느냐에 따라서도 비용은 수십만원 차이가 나기는해요. 세라믹을 할 건지 철로 할 건지에 따라서도 비용은 차이가 나죠. 저는 굳이 비싼 세라믹을 할 필요는 없어서 그냥 철로 했어요. 어차피 치아교정하면서 굳이 심미적으로 좋은 것을 택할 필요는 없었거든요.

 

 

일단 교정장치를 착용하게 되면 이후부터는 매달 1번씩 병원을 찾아가야해요. 교정장치 수정과 더불어 또 필요한 추가 장치가 있다면 달게 되거든요. 한달에 한번 치과에 갈 때마다 5~6만원은 일단 기본으로 들어요. 이건 교정장치를 새롭게 배치하고 수정하는 비용으로 보면 되죠. 저같은 경우 교정장치 하면서 충치도 2개가 발견이 되어서 이것 떼우는데 30만원 또 추가적으로 들었어요. 그리고 교정장치 뿐만 아니라 추가장치를 하나 더 달아야한다고 하더라고요.

 

 

추가적인 부가장치의 경우에는 의사선생님이 판단을 해서 다는 부분이에요. 물론 치아교정하기전에 이런 부분까지 미리 설명을 다 들었어요. 뜬금없이 갑자기 이런 이야기를 하지는 않는 것 같아요. 치아교정 전에 추후에 교정하면서 필요하면 추가장치를 부착할 수 있다고 미리 이야기를 했거든요. 그래서 브릿지형태로 하나 더 추가하는데 20만원 정도 또 들었어요. 그래서 이렇게 추가장치를 하게 되면 20만원에다가 기본 5~6만원이 들어가니까 이런 추가장치를 부착하는 달은 25~26만원을 지불하게 되요. 앞으로 또 어떤 추가적인 장치가 더 들어갈지는 모르겠어요. 하지만 이미 교정장치를 부착했기 때문에 병원에서 최선의 치료를 위해서 한다는 치료는 다 하려고 해요.

 

 

교정기를 착용하면서 걱정을 많이 했거든요. 교정하는 동안 아프면 어떻까, 엄청나게 불편하지는 않을까하고 말이에요. 하지만 그렇게 많이 불편하고 그러지는 않더라고요. 물론 이것도 케이스마다 다르기는 하겠지만서도요. 저는 클래스3이기 때문에 지금 어금니쪽에 아래 위로 따로 보형물이 들어가 있어요. 엄밀히 말하면 지금 밥 먹을 때 치아로 씹는 것이 아니라 보형물로 씹는 거에요. 그래서 단단한 음식은 아예 못 먹고요.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먹고 있어요. 앞니로 끊어서 먹지를 못하니까 모든 음식은 가위로 잘게 자른 후에 먹고 있어요. 이런 부분이 좀 불편하기는 해요.

 

 

치아교정을 한지 7개월째로 접어드는데요, 치아가 예전보다는 많이 가지런해진 것 같아요. 치아교정의 힘을 느끼고 있어요. 1년이나 1년 반 정도 후에 양악수술을 한다고 하는데요, 양악수술 비용은 치아교정 전에 상담 받을 때 1200만원이라고 들었거든요. 이것이 기본 양악수술 비용이고요, 여기에다 수술할 때 추가 혈액 공급이나 기타 사항에 대해서는 부가적인 비용이 들 수 있다고 들었어요. 그러고보면 클래스3 치아교정과 양악수술, 거기에다가 매달 들어가는 비용을 생각하면 거의 2천만원정도 들어가는 것 같아요.

 

 

치아교정 전부터 일을 시작해서 수술에 필요한 돈까지 마련은 해서 이제 수술만 잘 되면 되는데요, 양악수술이 앞으로 걱정이기는 해요. 아무래도 큰 수술이고 양악수술 한 사람들 후기를 보니까 1~2주 정도 정말 불편하고 인내를 해야되는 기간이 필요하더라고요. 미리 겁부터 먹고 있기는 하지만 아무리 불편하더라도 좋으니까 수술 결과만 잘 나왔으면 좋겠어요. 치아교정, 양악수술 비용이나 과정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