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굉장히 오래 고민을 했어요. 드디어 길고 긴 고민 끝에 양악수술하기로 최종 결정을 했어요. 두렵더라고요. 양악수술을 해야할지 말아야할지, 그리고 그 후에 어떻게 될지 이런 것이 걱정이 되는 것이 아니라 수술 자체가 두려워서 이걸 해야하나말아야하나 참 고민이 많이 되더라고요. 하지만 결국 하기로 했어요. 단순한 심미적인 것만 생각했다면 안 했을 거에요. 하지만 부정교합으로 윗니가 아랫니와 제대로 안 물리는 상황에서 치아골격과 잇몸에 무리를 가장 안 주는 방법이 결국 양악수술이더라고요. 그래서 최종 결정을 하고 다시 치과를 찾았어요. 참고로 양악수술은 치과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별도의 양악수술 전문 병원에서 하더라고요. 제가 다니는 치과는 치아교정을 전문으로 하고 턱교정수술은 다른 곳에서 하는 방식이에요.

 

 

오랜만에 다시 찾은 치과병원이에요. 거의 6~7개월만에 다시 병원을 찾았어요. 중간에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병원에 가기가 꺼렸던 것도 있었고요, 양악수술을 해야하나 말아야하나 여러가지 고민도 많았거든요. 그래서 오랜만에 다시 병원을 찾았더니 엑스레이 검사를 다시 해야된다고 하더라고요. 6~7개월 사이에 변한 것이 있을 수 있다고 해서요, 거기다가 양악수술을 전제로한 치아 교정을 결정했기 때문에 이제 본을 뜨고 본격적인 교정이 시작이 되었어요.

 

 

이날은 엑스레이 촬영과 더불어 치아 본을 뜨는 과정을 했어요. 그러면서 치아 교정 비용을 다시 한번 정리를 해 주시더라고요. 저처럼 치아교정을 해야하시는 분들이라면 대략적인 비용이 어느 정도 들어가는지 아래 정보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일단 치아교정을 하기 위해서는 아주 간단한 경우는 상관이 없지만 어느 정도 부정교합이 예상된다면 정밀검사를 초기에 합니다. 그래서 그 정밀검사부터 치아교정 비용이 들게 됩니다.

 

- 정밀검사 비용 20만원
- 데이몬 교정장치 340~390만원
- 교정용 브릿지 개당 10만원
- 유지장치 개당 20~30만원
- 매달 교정장치 중간점검 6만원

 

저의 경우에는 교정용 브릿지는 2개 정도, 유지장치도 2개 정도 넣어야한다고 하더라고요. 브릿지나 유지장치는 치아의 상태에 따라서 달라지니까 의무는 아니에요. 할 수도 있고 안할 수도 있어요.

 

 

치아교정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교정장치는 데이몬으로 결정했어요. 이것도 재질에 따라서 가격차이가 있지만 데이몬의 경우 메탈로 해서 340만원 들었어요. 양악수술 전 치아교정 치료 기간은 1년에서 1년 반 정도를 보시더라고요. 그렇게 보면 대략적인 양악수술을 제외한 치아교정 가격은 1년 정도 계획을 잡으면 500만원정도 드는 것 같아요. 물론 여기에 치아교정을 준비하면서 사랑니 빼고 잇몸 치료하고하는 비용은 제외가 되었어요. 그비용은 솔직히 그렇게 크지 않아요. 보험 적용이 되어서 잇몸치료나 사랑니 뺄 때 한번에 1~2만원이면 되었으니까요.

 

위 비용에서 제외된 것은 충치치료에요. 이건 충치가 있다면 충치치료를 받으셔야하고요, 충치의 정도에 따라서 인레이를 할건지 크라운을 할건지에 대해 비용이 달라지죠. 저는 크라운으로 한군데 해야해서 이게 거의 60~80만원 들더라고요. 충치가 없는 것도 복이에요. 평소에 치아관리 잘하는 것이 돈을 버는 것이고요.

 

 

위가 데이몬 교정장치에요. 위 사진 왼쪽이 데이몬 세라믹, 오른쪽이 메탈이에요. 서로의 장단점이 있어요. 세라믹은 앞부분이 하얀색으로 되어 있어서 교정장치가 그나마 잘 안 보인다는 것이에요. 메탈은 아주 잘 보이고요. 하지만 세라믹은 메탈보다 교정장치의 크기가 커요. 그래서 관리하기에는 메탈이 편하다고 해요. 그래서 저는 가격도 저렴하고 관리도 편하고 해서 메탈로 정했어요. 굳이 심미적인 것은 제게 중요하지 않았거든요. 데이몬 세라믹 가격이 390만원, 데이몬 메탈이 340만원. 50만원 차이가 나니까 이것도 적은 돈이 아니에요.

 

 

양악수술을 하기로 하고, 그것을 전제로 치아교정에 이제 곧 들어가요. 이번에는 치아 본을 뜨고 엑스레이를 찍었는데요, 며칠 후에 다시 병원을 갈 예정이에요. 오히려 양악수술 하기로 결정을 하니 마음은 편해지네요. 앞으로 정기적으로 치야교정에 대한 글을 쓰려고 합니다. 여러가지 경우에 따라서 비용이나 치료기간 등 개인따라 많이 다르겠지만 치아교정에 대해서 진행상황이나 여러가지 비용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 제 경험을 적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