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맘 먹고 맘 먹고 치아교정 시작한 뒤로 7번째 병원에 갔어요. 벌써 40여일이 훌쩍 지나버렸어요. 아직 본격적인 치아교정은 시작도 안 했어요. 제가 잇몸이 나빠서 잇몸 치료하고 사랑니 위아래 양쪽 4개 다 뽑는다고 말이에요. 총 6번에 나눠서 잇몸치료를 하기로 했거든요. 이번에는 6번 중에 4번째 잇몸치료에요. 하지만 여기서 예상치 못한 암초에 부딪혔어요. 바로 어금니 뒷쪽에 아주 큼지막한 충치가 제대로 크고 있었다는 사실. 쉽지 않네요. 여기서 태클 한번 제대로 들어오네요.

 

 

살다보면 뭐든지 적응이 되거든요. 근데 세상 적은 안되는 것이 치과가는 것이에요. 잇몸치료만 벌써 4번째 시행을 하고 있지만 여전히 참 껄끄럽거든요. 아무리 마취를 한다고 해도 잇몸치료하는 동안 불편하고 하고나서도 몇시간정도의 불편함은 참 적응이 안되요. 치아교정 7일차 기록을 하면서 마음이 착잡해집니다. 진작에 치아관리 제대로 했어야했는데, 초콜릿이나 사탕 같은 단 것을 좋아하는 제 문제도 있고요. 그런 것 치고는 충치가 그동안 별로 없었는데, 오른쪽 아래 사랑니 제거하고나니 어금니 뒷쪽에 아주 커다란 충치 하나가 제대로 발견되었네요. 다른 치아에는 충치가 없는데 거기에 집중이 되었나봐요.

 

 

오늘 포스팅은 잇몸치료에 대해 간단히 비용과 과정 말씀드리고 이후 충치관련해서 충치 떼우는 비용, 인레이 비용, 크라운 비용 제가 이해한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든 치료비용은 병원의 크기에 따라서 또한 치료의 강도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나지만 대략적인 충치 치료 비용이 궁금해 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이번 7일차에서는 총 6번에 나눠서 걸쳐하는 잇몸 치료 중에 앞니 아랫쪽 잇몸치료를 했어요. 여느때처럼 일단 잇몸 마취 주사를 놓기 전에 마취 연고를 잇몸피부에 살짝 바른 후에 잇몸 마취주사를 놓았는데요, 오늘은 여트때보다 더 따끔하네요. 이게 간호원분들 따라서 조금씩 다른 것 같아요. 비록 잠시이기는 했어도 무척이나 따꼼거렸어요. 잇몸치료는 10~15분 정도 하고는 끝이 났어요. 잇몸 치료 비용으로 지불한 금액은 14,800원. 하지만 문제는 이제 지난번 오른쪽 아래 사랑니 제거한 후 드러난 어금니 뒷쪽 충치에요. 이게 꽤나 큰 공사가 되어버렸어요.

 

 

위 엑스레이 사진이 제 어금니 오른쪽 맨 뒷편 사진인데요, 뒷쪽에 보면 충치가 꽤 크게 나 있어요. 어금니 바깥쪽 비어있는 공간이 충치, 안쪽 비어있는 공간이 신경이 모여있는 곳이에요. 여기서 면밀히 이 충치의 상태를 살펴보기 전에 3가지 방법을 병원에서 제시를 하더라고요.

 

 

제1안. 간단히 떼우고 마무리 하는 방법
제2안. 인레이로 마무리하는 방법
제3안. 신경을 거둬내고 크라운으로 마무리하는 방법

 

일단 가장 간단한 것은 충치가 난 자리만 깎아내고 그 공간을 떼우는 작업. 이게 가장 간단하고 돈이 적게 들더라고요. 간단히 떼우는 것은 레진이나 기타 방법으로 하는데요, 비용은 보통 2만~10만사이에 한다고 하더라고요. 이 정도면 부담이 없었죠. 하지만 제 경우는 좀 심각한 경우여서 2안 혹은 3안까지 생각을 하더라고요.

 

 

일단 제 어금니 뒷쪽 충치는 깊이가 좀 되어서 그냥 떼우는 것은 안되고 인레이 혹은 크라운으로 해야하는데, 결국 정밀 검사 후에 제3안으로 결정이 났어요. 인레이로 할 경우 비용은 골드, 세라믹 따라 비용 차이가 나는데요, 30만~35만원정도. 크라운 비용의 경우 신경치료까지 다 합치면 거의 70만원이 들더라고요. 저의 경우 가장 안 좋은 경우여서 거의 70만원 목돈이 나가게 생겼어요.

 

 

충치 범위가 아주 작으면 그냥 떼우면 되는데, 그리고 그것보다는 커도 신경 손상까지만 안 간다면 인레이도 충분히 가능했는데, 아무래도 충치 제거하다보면 위 엑스레이 정도면 신경을 건드리지 않을 수가 없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결국 3안 크라운을 씌우는 걸로 했어요. 크라운을 씌우게 되면 그 치아에 있는 신경을 모두 제거를 한다고 하더라고요. 신경 제거도 한번에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번 걸쳐서 하니까 크라운 비용이 50~60만원, 거기다가 신경치료 여러번하면 결국 70만원정도 든다고 해요. 진작에 충치관리 잘할 걸. 이제는 후회해도 늦었네요.

 

 

저는 치아교정을 앞두고 있어서 일단 크라운을 씌운다고 결정은 했지만 바로 하지는 않았어요. 교정 후에 치아배열이 달라질 수 있으니까. 일단 충치 제거는 하고 임시로 크라운 자리에 본을 떠서 덮어씌우는 작업을 한다고 해요. 치아교정 다 끝나면 제대로 된 크라운을 씌우길 의논을 했어요. 오늘 잇몸치료 4번째 하는 것은 시간이 별로 안 걸렸는데, 충치 관련 상담한다고 1시간 가까이 걸린 것 같아요.

 

 

치아교정 7일차 잇몸치료 4번째, 충치 관련 비용까지해서 오늘 납부한 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잇몸치료 14,800원
- 크라운 전 임시 덮어씌우는 작업 30,000원
- 총액 44,800원

 

잇몸치료 후에는 따로 약제는 필요없어서 약값은 안 들었어요. 크라운 전에 임시로 덮어씌우는 작업은 원래 5만원인데, 자주 여기 치료를 하다보니까 3만원으로 할인해주시더라고요. 다음 치아교정 8일차에는 왼쪽 위 사랑니 발치 및 왼쪽 위 잇몸치료만 할지 아니면 충치치료부터 할지, 아니면 시간이 되면 한꺼번에 다 할지는 그때 와서 결정하기로 했어요. 약한 잇몸에다가 커다란 충치까지. 본격적인 치아교정에 앞서서 암초가 한두개가 아니네요. 제발 이걸로 끝나고 아무 이상없이 치아교정에 들어가야할텐데 말이죠.

반응형